중국의 1~2월 경제 지표가 예상치 보다 상회된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주요 내용들은 살펴보면, 소매 판매 5.5%(vs. 예상 5.2%), 산업 생산 7%(vs. 예상 5.0%), 고정 자산 투자 4.2%(vs. 예상 3.2%)의 증가 추세를 기록하였습니다. 제조업와 투자 부분에서 강세를 유지하였는데요. 중국 경제의 회복세가 뚜렷하지 않던 시점에 나온 이번 산업생산과 고정자산투자의 호조는 고무적인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는 “놀랍도록 강력한 수치는 지난해 말 정책 입안자들이 경기 부양책을 강화한 이후 중국 경제가 추진력을 얻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며 “이러한 모멘텀을 유지하는 것은 올해 중국의 성장률 목표(5% 안팎)를 달성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미국 대선이 8개월 앞으로 다가 오면서 후보 대통령의 상반된 공약에 따라 관련 업계들은 비상한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두 대선 후보의 정책이 가장 극명하게 대조되는 부분이 바로 환경 정책인데 "특히 트럼프 후보가 당선되는 경우 전기차 업계는 큰 타격을 입을 것이 불가피하다" 라고 전문가들은 예상을 하고 있는데요. 트럼프 후보는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중 배터리 지원 규정의 철회를 공약으로 내새우고 있는 이유입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누가 당선이 되든 보호무역주의 기조는 유지될 것으로 평가를 하지만 미국 경제안보 정책은 수입규제, 수출통제 등 개별적 정책수단에서 공급망 재편, 산업정책 등의 확대와 더불어 강화될 것으로 전망을 하고 이에 대한 사전 대비가 필요할 것으로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IRA: 배터리 부품·소재 요건을 충족하는 미국 생산 전기차의 구매자에게 최대 7500달러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 등을 골자로 한 법. 반도체과학법(Chips Act)과 함께 바이든 행정부의 대표적인 산업 정책으로 평가
EU는 유럽위원회(EC)를 통해 알리익스프레스에 대해 디지털서비스법(DSA*)에 관련 조사를 개시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조사 배경으로는 불법 콘텐츠 확산 방지와 소비자 위험 경감 노력이 부족했을 가능성을 제기하였는데요. EC는 지난 3월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이에 따른 11가지 부분에서 정식 조사에 착수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기한은 정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DSA: 2022년 EU에서 제정, 소셜미디어, 검색엔진 등 플랫폼에서 가짜 정보나 타깃팅 광고, 불법 콘텐츠 등의 빠른 제거를 요구하는 법률. 위반 시 연간 매출 최대 6%에 이르는 벌금이 부과
독일 메르세데스 벤츠가 생산라인에 휴머노이드 로봇(아폴로) 도입을 위해 앱트로닉과 계약 체결 소식을 알렸습니다. 테슬라, BMW에 이어서 자동차 제조라인에 배치해 자동차 부품 검사 및 조립 키트 운반 등 단순하지만 반복적인 일을 수행할 예정인데요. 기존 공간에 투입, 작업공간의 변경없이 조립/생산 업무를 할 예정으로 생산 인력의 대체를 시험 운영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앱트로닉은 향후 메르세데스 벤츠 공장에서 아폴로 로봇이 부품을 검사하고 인간 생산라인 작업자에게 이를 전달하는 것과 같은 다양한 사용 사례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계약의 상세 세부 사항(아폴로 로봇 대수 등)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CJ대한통운은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와 택배 상품 간선 운송에서 자율주행 시범사업 시작을 발표하였습니다. 시범 사업 기간은 약 1년이며 11t의 자율주행트럭으로 CJ대한통운 인천장치장센터에서 옥천허브터미널까지 218㎞ 간선노선을 주 6회 운행할 계획으로 도심 구간은 수동으로 운행하다 고속도로에서 자율주행으로 전환할 예정인데요. 이 시범사업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을 한층 고도화할 방침으로 자율주행 적용 노선과 투입 차량을 단계별로 확대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파스토가 아마존웹서비스(AWS)의 FTR*을 통과해 ‘AWS 파트너 소프트웨어 패스(AWS Partner Software Paths)’를 획득하여 파트너사로 선정되었습니다. 파스토는 현재 관리 중인 물류 데이터의 안전 및 안정성을 입증된 결과이며 이번 인증을 통해 기존 SaaS(Software as a Service)기반의 자동화 물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물류 산업에 필요한 자동화 로봇을 구독 방식으로 제공하는 로봇 서비스 RaaS(Robot-as-a-Service)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인데요. 향후 북미, 유럽 시장의 영업망과 서비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할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AWS FTR(Foundational Technical Review): 솔루션의 안정성을 AWS에서 검증/지원하는 자체 서비스 검토 기능. FTR 승인은 파트너가 AWS의 기술적 기준을 충족하는지 평가하는 단계